진료정보

진료시간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일, 공휴일 : 휴진

031-755-4243

성인예방접종

  • 진료정보
  • 성인예방접종
 B형 간염 A형 간염
 독감 파상풍 예방접종
독감
 
인플루엔자에 의한 유해성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입니다.

유행성 독감(인플루엔자)은 항원형의 변이에 의해 10~7년을 주기로 대유행을 일으키며, 그 중간에는 소변이로 인해 2~3년마다 소유행을 일으키게 되는데, A형 독감의 대유행 시에는 소아의 감염률이 50%이며, 소유행 시에는 약 15% 정도가 됩니다.
독감은 코나 입을 통해서 전염되며 잠복기는 2~3일 이며 갑자기 고열, 기침, 콧물, 근육통, 결막염, 인두염 및 기관지염, 폐렴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소아에서는 중이염 ,폐렴이 흔한 합병증이며 신근염이나 Reye증후군 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접종 대상
6개월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게 접종합니다.
고위험군 및 고위험군과 자주 접촉하는 의료인, 가족은 반드시 접종해야 함
고위험군이 아닌 소아도 원하는 경우,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 외국 여행을 하는 경우 필요하면 접종할 수 있음

반드시 접종해야 할 고위험 소아 또는 청소년
천식 또는 다른 만성 폐질환
혈역동학적으로 의미있는 심장 질환
면역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 또는 면역 억제 요법을 받는 경우
HIV 감염
만성적인 신장 기능 장애
당뇨병 등의 만성 대사성 질환
류마티스성 관절염, 가와사키병 등으로 장기적인 아스피린을 복용하여, 인플루엔자에 감염되
면 하이 증후군이 발생될 위험이 높은 경우
겸상 적혈구 빈혈 또는 다른 혈색소 질환을 가진 소아
임신 :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에 임신 중기 또는 후기에 있게 되는 사람은 가을에 접종합니다. 가능하면 임신 초기의 접종은 피합니다.

고위험 환자들과 자주 접촉하는 사람
병실 및 외래에서 소아 환자와 자주 접촉하는 의료인
형제, 직접 환자를 돌보는 성인을 포함해 고위험 환자와 같은 집에 사는 사람
HIV 감염 등 고위험 인자를 가진 성인과 같은 집에 사는 소아

접종 방법 및 시기
처음 예방 접종을 하는 9세 미만 어린이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며, 다음해부터는 1회만
접종합니다.

독감에 관한 궁금증
Q1. 독감 접종해도 감기 예방 안돼는거 같아요.
하나 명심하실 것은 독감 예방접종한다고 감기 적게 걸리는 것은 절대로 아니라는 것입니다.
독감 접종한다고 감기가 덜 걸리지도 않고 약하게 걸리지도 않습니다.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병입니다.

독감접종을 하면 감기가 아니고 독감만 60-90%정도 예방됩니다.
이 60-90%라는 의미는 독감이 여러 종류가 있는데 독감이 돌 때 도는 종류 중에 접종약과 같은 종류의 독감이 돌 때 예방이 되는데 도는 독감과 접종하는 독감약이 같을 확율이 60-90%란 이야기입니다.

독감은 한가지가 아니고 여러가지가 번갈아 가며서 돕니다.
1년중에도 여러 종류가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감은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리는 사람, 천식이 있는 사람, 약한 사람, 65세 이상의 노인은 반드시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Q2. 수독감 접종의 효과를 알려주세요.
접종을 한 경우 건강한 보통 사람의 경우 70-90% 정도는 독감에 걸리지 않고 독감에 걸리더라도 비교적 가볍게 걸려서 입원을 하거나 심각한 합병증이 적게 생깁니다. 면역결핍이 있거나 영양상태가 나쁘거나 다른 병이 있는 경우 독감 접종의 효과는 더 떨어집니다.
평균 50-80% 정도의 접종 효과를 기대합니다.

독감은 접종한 후에 2주후부터 항체가 생기며 한달 뒤에 최고치에 달하며 5개월 정도 효과가 갑니다.
9월부터 아이들을 접종하면 한달 후에 2차 접종하고 3월말까지 효과가 지속되니 9월부터가 독감 접종할 시기입니다.

독감은 12월부터 2월까지 많이 발생합니다.

Q3. 독감 접종의 주의 사항을 알려주세요.
전에 독감을 맞고 부작용이 생겼거나 계란에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접종하기 곤란합니다.
심각한 알레르기라 함은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기관수축이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이거나 아나필락시 반응이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하지 않은 계란 알레르기의 경우는 접종이 가능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열이 있거나 감기가 심한 경우도 접종이 곤란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접종 전에 반드시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전에 독감 접종을 한 후 6주 이내에 Guillain-Barre 증후군이 생긴 경우는 독감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면역 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은 생백신과는 달리 접종에 문제가 없으며 도리어 접종을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열성경련을 한 아이는 접종할 수 있습니다.



NEWS
연세제일내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